-
프로그래머스 양과늑대PS 2024. 9. 30. 20:34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92343
프로그래머스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programmers.co.kr
문제 설명
2진 트리 모양 초원의 각 노드에 늑대와 양이 한 마리씩 놓여 있습니다. 이 초원의 루트 노드에서 출발하여 각 노드를 돌아다니며 양을 모으려 합니다. 각 노드를 방문할 때 마다 해당 노드에 있던 양과 늑대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. 이때, 늑대는 양을 잡아먹을 기회를 노리고 있으며, 당신이 모은 양의 수보다 늑대의 수가 같거나 더 많아지면 바로 모든 양을 잡아먹어 버립니다. 당신은 중간에 양이 늑대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한 많은 수의 양을 모아서 다시 루트 노드로 돌아오려 합니다.
예를 들어, 위 그림의 경우(루트 노드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) 0번 노드(루트 노드)에서 출발하면 양을 한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. 다음으로 1번 노드로 이동하면 당신이 모은 양은 두 마리가 됩니다. 이때, 바로 4번 노드로 이동하면 늑대 한 마리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. 아직은 양 2마리, 늑대 1마리로 양이 잡아먹히지 않지만, 이후에 갈 수 있는 아직 방문하지 않은 모든 노드(2, 3, 6, 8번)에는 늑대가 있습니다. 이어서 늑대가 있는 노드로 이동한다면(예를 들어 바로 6번 노드로 이동한다면) 양 2마리, 늑대 2마리가 되어 양이 모두 잡아먹힙니다. 여기서는 0번, 1번 노드를 방문하여 양을 2마리 모은 후, 8번 노드로 이동한 후(양 2마리 늑대 1마리) 이어서 7번, 9번 노드를 방문하면 양 4마리 늑대 1마리가 됩니다. 이제 4번, 6번 노드로 이동하면 양 4마리, 늑대 3마리가 되며, 이제 5번 노드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. 따라서 양을 최대 5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.
각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에 대한 정보가 담긴 배열 info, 2진 트리의 각 노드들의 연결 관계를 담은 2차원 배열 ed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문제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 각 노드를 방문하면서 모을 수 있는 양은 최대 몇 마리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2 ≤ info의 길이 ≤ 17
- info의 원소는 0 또는 1 입니다.
- info[i]는 i번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를 나타냅니다.
- 0은 양, 1은 늑대를 의미합니다.
- info[0]의 값은 항상 0입니다. 즉, 0번 노드(루트 노드)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.
- edges의 세로(행) 길이 = info의 길이 - 1
- edges의 가로(열) 길이 = 2
- edges의 각 행은 [부모 노드 번호, 자식 노드 번호] 형태로, 서로 연결된 두 노드를 나타냅니다.
- 동일한 간선에 대한 정보가 중복해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항상 하나의 이진 트리 형태로 입력이 주어지며, 잘못된 데이터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.
- 0번 노드는 항상 루트 노드입니다.
풀이
BFS + 비트 마스킹을 활용한 문제 풀이
이번 문제는 BFS를 통해 노드를 탐색하면서, 지나온 경로에 대한 재탐색이 필요한 특수한 상황이었습니다. 노드의 상태(양/늑대의 수)를 추적하는 동시에, 동일한 경로를 여러 번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했습니다.
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트 마스킹을 사용하여, 지나온 경로들을 효율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했습니다. 각 노드를 방문할 때마다 해당 노드를 포함한 상태를 비트마스크로 표시하여 방문 여부를 체크하고, 동일한 경로를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.
특히, 비트마스킹을 사용한 이유는 양과 늑대의 중복 카운팅을 방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. 이미 방문한 노드를 다시 탐색하더라도, 지나온 경로에서 양과 늑대를 다시 카운팅하지 않도록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.
이 방법을 통해 불필요한 중복 계산을 줄이고, 효율적으로 노드를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.
import java.util.*; // BFS + 비트 마스킹 class Solution { static List<List<Integer>> list = new ArrayList<>(); public int solution(int[] info, int[][] edges) { // 초기화 for(int i = 0; i < info.length; i++) { list.add(new ArrayList<Integer>()); } for(int i = 0; i < edges.length; i++) { int from = edges[i][0]; int to = edges[i][1]; list.get(from).add(to); list.get(to).add(from); } int max = 0; int current = (1 << info.length); boolean[][] visit = new boolean[info.length][current]; 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 q.offer(new Node(0, 1, 0, 1)); visit[0][1] = true; while(!q.isEmpty()) { Node node = q.poll(); int currentIdx = node.idx; int currentSheep = node.sheep; int currentWolf = node.wolf; int currentMask = node.mask; max = Math.max(max, currentSheep); for(int idx : list.get(currentIdx)) { int nextMask = currentMask | (1 << idx); if(visit[idx][nextMask]) continue; int nextNode = info[idx]; int nextSheep = currentSheep; int nextWolf = currentWolf; // 지나온 경로라면 중복으로 카운트를 하면 안됨 if((currentMask & (1 << idx)) == 0) { nextSheep = nextNode == 0 ? currentSheep + 1 : currentSheep; nextWolf = nextNode == 1 ? currentWolf + 1 : currentWolf; } // 늑대가 더 많아질 경우라면 탐색을 하지 않음 if(nextSheep <= nextWolf) continue; q.offer(new Node(idx, nextSheep, nextWolf, nextMask)); visit[idx][nextMask] = true; } } int answer = max; return answer; } static class Node { int idx; int sheep; int wolf; int mask; public Node (int idx, int sheep, int wolf, int mask) { this.sheep = sheep; this.idx = idx; this.wolf = wolf; this.mask = mask; } } }
'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WEA 1767 프로세서 연결하기 (1) 2024.02.28 SWEA 1954. 달팽이 숫자 (0) 2023.11.18 SWEA 1249. [S/W 문제해결 응용] 4일차 - 보급로 (0) 2023.11.18 SWEA 1206. [S/W 문제해결 기본] 1일차 - View (0) 2023.11.16 Java 1253 좋다 (0) 2023.09.11 - 2 ≤ info의 길이 ≤ 17